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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레드로 메시지 전송
이전 포스팅에서는 새로운 스레드(Thread) → 메인 스레드(Main Thread)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능을 소개함
∵ 별도의 스레드에서 메인 스레드가 관리하는 UI 객체에 직접 접근할 수 없기 때문
🤷♀️ 메인 스레드 → 별도의 스레드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
- 메인 스레드에서 변수를 선언하고 별도의 스레드가 그 값을 읽어가는 방법 → 🙅♀️
- 루퍼(Looper)를 이용하여 값을 전달하는 방법
- 별도의 스레드가 관리하는 동일 객체를 여러 스레드가 접근할 때는 별도의 스레드 안의 메시지 큐를 이용해 순서대로 접근해야 함
- 핸들러가 처리하는 메시지 큐는 루퍼(Looper)로 처리되는데, 그 과정은 일반적인 이벤트 처리 과정과 유사함
- 루퍼(Looper)는 메시지 큐에 들어오는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보면서 하나씩 처리함
- 메인 스레드는 UI 객체들을 처리하기 위해 메시지 큐와 루퍼를 사용함
- 별도의 스레드를 새로 만들었을 때는 루퍼가 없음
- 메인 스레드나 다른 스레드에서 메시지 전송 방식으로 스레드에 데이터를 전달 후 순차적으로 작업을 수행하려면 루퍼를 만들고 실행해야 함
[예제]
public class Looper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EditText editText;
TextView textView;
Handler handler = new Handler();
ProcessThread thread;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looper);
editText = findViewById(R.id.looper_edittext);
textView = findViewById(R.id.looper_textview);
Button button = findViewById(R.id.looper_btn);
button.setOnClickListener(new View.OnClickListener() {
@Override
public void onClick(View view) {
String input = editText.getText().toString();
Message message = Message.obtain();
message.obj = input;
// 새로 만든 스레드 안에 있는 핸들러로 메시지 전송
thread.processHandler.sendMessage(message);
}
});
thread = new ProcessThread();
}
class ProcessThread extends Thread {
ProcessHandler processHandler = new ProcessHandler();
@Override
public void run() {
super.run();
Looper.prepare();
Looper.loop();
}
}
class ProcessHandler extends Handler {
@Override
public void handleMessage(@NonNull Message msg) {
// 새로 만든 스레드 안에서 전달받은 메시지 처리
super.handleMessage(msg);
final String output = msg.obj + " from thread.";
handler.post(new Runnable() {
@Override
public void run() {
textView.setText(output);
}
});
}
}
}
- 메인 스레드에서 새로 만든 별도의 스레드로 Message 객체를 전송하고, 별도의 스레드에서는 전달받은 문자열에 다른 문자열을 덧붙여 메인 스레드 쪽으로 다시 전송하는 과정
- 버튼을 클릭하면 EditText에 있는 문자열을 Message 객체의 obj 변수에 할당
- Message 객체는 Message.obtain() 메서드를 이용하여 참조함
- 새로 만든 스레드의 handler 변수를 이용해서 sendMessage() 메서드를 호출하면 메시지 객체가 스레드로 전송됨
- ProcessThread 클래스를 정의할 때 ProcessHandler 객체를 만들고 Looper.prepare()과 Looper.loop() 메서드를 호출하였기 때문에 이 스레드에서는 Message 객체를 전달받을 수 있음
- ProcessHandler 클래스에 정의된 handleMessage() 메서드에서는 전달받은 Message 객체의 obj 변수에 들어있는 문자열을 이용하여 새로운 문자열을 만들고 메인 스레드의 핸들러 객체를 통해 텍스트를 표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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