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learn의 'UX 개념' 강의의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과 UX
1차 산업 혁명
18세기 중반 ~ 19세기 초반
- 약 1760년에서 1820년 사이 영국에서 시작된 기술의 혁신과 새로운 제조 공정으로 전환 → 사회, 경제 등의 큰 변화
- 농사/수공업을 하던 시대에서 제품을 대량 생산해내는 시대로 변화한 것
- 석탄과 증기기관이라는 동력원을 이용한 자동화 도입
- 기계적 동력을 이용해 인간의 노동력을 대체함
2차 산업 혁명
19세기 중반 ~ 20세기 초반
스페인 독감과 제 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며 인구수가 급감 → 노동자의 임금 수직상승 ▶ 2차 산업 혁명
- 약 1865년에서 1900년 사이 증기기관에 의존해 왔던 자동차가 내연기관을 적용해 석유를 동력으로 사용
- 전기가 새로운 동력으로 등장
- 컨베이어 벨트를 통한 일관된 노동화 작업 → 노동 생산성 && 효율성 향상 → 원가 절감 실현
- 다양한 제조 품목과 전기 장치를 이용한 엔터테인먼트 제품들(영화, 라디오 등)이 개발되어 대중의 요구에 부응
3차 산업 혁명
20세기 후반
- 1969년 컴퓨터를 활용한 정보화, 자동화 생산 시스템이 등장
- 정보 통신과 신재생 에너지 연구가 활성화됨
- 2012년, [제3차 산업 혁명] -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재생 가능한 에너지의 결합을 주장함
- 인터넷과 재생 에너지가 수직적 권력 기반을 수평적으로 이루는 수단이라고 강조
- IT 혁명 - 인터넷을 통해 정보가 넘쳐나며 정보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이 아닌 어디에 있는지 아는 사람이 힘이 있음
이때까지는 단방향 소통----------------------------------------------------------------------------------------------------------------------------
: 공급자 중심 마인드 (생산 → 소비 패러다임)
4차 산업 혁명
2016년 세계 경제 포럼(WEF, World Economic Forum)에서 주창된 단어
- 물리적, 생물학적, 디지털적 세계를 빅테이터에 입각하여 통합시키고, 경제 및 산업 등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신기술
- 물리적, 디지털적 세계의 통합 : 온라인 투 오프라인
- 생물학적, 디지털적 세계의 통합 : 인체의 정보를 디지털적 세계에 통합
- 클라우드 : 사용자가 인터넷 상에 자료를 저장해두고 필요한 자료나 프로그램을 자신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접속 가능
- Digital Transformation
- 초연결 : 사람, 사물, 정보의 상태와 변화를 실시간으로 감지해 디지털 기반으로 Hyper connectivity
- 초자동화 : 관련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 비즈니스에 활용해 형질 변환
- 초자동화 : 지능형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 LCP(Low Code Platform) 기술 서비스에 내제
스마트한 소비자는 구체적인 니즈를 갖게되고
기업은 그것을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
↓
기존 UX의 역할 : 눈에 보이는 것의 문제점을 찾아 불편함을 해소
▶ 현재 UX의 역할 : 가치있는 경험과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창조적 역할
인간 중심으로 고민하는 UX 디자인 관점이 중요해진 것
∴ 사용자보다 한발 앞선 곳에서 기술이 우리 삶에 정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HUMANISM의 방안을 찾을 것!!!
"강의 수강 후 끄적임"
오늘 강의야 말로.. 진정한 교양 수업이 아니었을까.. 벌써 복학한 기분인걸?
예전에 수강했던 '기술과 사회' 수업에 +a로 디자인 수업을 덧붙인 것 같은 느낌?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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