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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UI \UX

[UX] UX 디자인 프로세스 (1)

by 주 녕 2021. 7.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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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learn의 'UX 개념' 강의의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UX 디자인 프로세스

  • UX 디자인 : 좋은 사용자 경험을 위한 관점
  • UX 디자인 프로세스 : UX를 분명한 목표로 한 문제 해결 과정

→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고려해 이들의 니즈를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

 

제품 중심의 프로세스  VS  UX 중심의 프로세스

제품 중심의 프로세스  

  • 제품의 수명주기 관리에 초점을 맞춤
  • 마켓 상황, 관계자의 요구사항에 의해 목표를 정의함
  • Project Life Cycle : 착수 → 계획 → 실행 → 통제 → 완료
  • 제품의 최종 및 중간 산출물 지향

UX 중심의 프로세스

  • 제품이 아닌 사용자 경험으로부터 문제를 정의
  • 사용자 중심으로 접근하여 실제 필드에서 사용자를 관찰하고 그 결과를 기반으로 디자인함
  • User Centered Process : 정의 → 연구 → 분석 → 디자인 → 검증
  • 사용자 중심으로 접근하여 결과 도출

 

역사

20세기 디자인 전문 회사 : 단순 아웃소싱 중심(개발 & 디자인)

→ 21세기 디자인 전문 회사 : 통합 컨설팅 중심 (개발 & 디자인 & 생산 & 유통 & 상품 기획)

유형화 된 산출물 중심에서 무형적 사고로 확장 (혁신의 입증이자 경쟁력의 원천 + 비즈니스 컨설팅 역할)

 

Design Thinking 프로세스

디자인적인 창의적 사고방식이 요구되며 비즈니스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명확한 프로세스의 대표적인 것

  • 디자인이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모든 것
  • 제품 개발 단계뿐만 아니라 기획, 마켓팅, 관련 서비스 등 전 과정에 걸쳐 디자이너들이 감수성과 사고방식이 적용됨
  • 이 특정 용어는 David Kelly, Tim Brown, Roger Martin 에 의해 등장함
    • 이들은 Design Thinking이 '통합적으로 접근하는 사고법'이라고 정의함
    • 실패를 용인하고 오히려 이를 통해 배우는 태도를 강조
    • 사고방식(thinking)보다 행동(acting)을 요구
    • 깊은 공감과 이를 통한 경험의 진화
    • 인간을 중심으로 본질적인 문제를 접근

프로세스의 단계

  1. Empathise : 문제 이해를 위해 사용자와 공감하기
    • 고객의 니즈를 통해 깊은 통찰력(insight)를 얻음
    • 디자이너, 고고학자, 심리학자, 사회학자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현장에 파견
    • 설문조사, 비디오 촬영, 인터뷰, 쉐도잉 등을 통해 문제를 파악하고 이해함
  2. Define : 문제 정의하기
    • 파악한 문제를 바탕으로 핵심 문제를 정의함
    • 페르소나, 커스토머 저니맵을 작성하고 고객의 pain-point를 발굴해 냄
  3. Ideate : 디자인 아이디어 생성하기
    • 발굴한 고객의 pain-point 개선을 중심으로 아이데이션을 함
    • 엉뚱하고 이색적인 아이디어일 수록 높은 평가를 받음
    • 1시간 이내에 최소 100개 이상의 아이디어롤 모으는 자세가 매우 중요!
  4. Prototype : 아이디어 구체적인 예로 전환하는 프로토타입핑하기
    • 최선의 해결책을 위해 아이디어를 가상 모델 목업을 만들어보거나 스토리보드, 시나리오 제작
  5. Test : 디자인 테스트하기
    • 완성된 프로토타입을 고객이나 팀원들끼리 고객입장으로 롤플레잉을 하며 피드백을 받음
    • 이를 통해 문제를 발견하면 앞의 단계로 돌아가 문제를 다시 해결
    • 불편 사항이나 개선할 점을 즉각 반영하여 완성도를 높임

인간 중심의 발상으로 이노베이션하며 사회의 새로운 가치제공 아래에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론으로써

소비자의 니즈를 기술적으로 가능하게 하고 타당한 사업 전략에 접목시키는 것을 목적

 

 

Double Diamond

디자인 사고를 실천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실질적인 프로세스

영국 공식기관인 Design Council, 2005년 디자인 과정을 시각적으로 제공해 정밀하게 표준화함

마이크로소프트, 스타벅스, 레고와 같은 11개의 글로벌 회사에서 실제 작업을 연구한 끝에 개발됨

  1. Discover : 데이터 수집
    • 문제가 직면하고 있는 상황을 조사하고 이해하며 정의
    • 다양한 영감을 얻어 쌓는 배경 지식
    • 정보를 탐색하며 데스크 리서치, 필드 리서치, 인터뷰와 같은 정량적 조사 & 정성적 조사 활용
  2. Define : 데이터 필터링
    • 발견한 결과물로부터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집중해야 할 부분을 명확히 규정
    • 사용자의 니즈와 pain-point를 정의해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유저 저니맵, 페르소나를 통해 UX 전략 도출
  3. Develop : 개발 테스팅 반복
    • 서비스 ideation(아이디어가 만들어지는 과정)과 블루프린트를 통해 개발&테스팅 반복
    • 서로 다른 분야의 사람들이 명확하게 정의된 문제와 동일한 솔루션을 목표로 디자인
  4. Deliver : 최종 테스트
    • 디자인 산출물을 최종 테스트를 하며 문제가 없는지 확인
    • 유저 피드백을 받기도 하며 반복적으로 검토하고 수정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상에서 어떤 솔루션도 완성은 없다!

따라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받고 개선하는 것을 반복하며 사용자 경험을 위한 태도가 중요함을 주장

 

 

Frog 3 Step Design

애플의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만든 Frog의 디자인 프로세스'모든 창조활동은 개인의 일상생활을 개선시키는 데 일조한다.'라는 견해에서 출발한 이모셔널 디자인→ 제품이 사용자에게 미치는 정신적 영향력이 기능적 효율성보다 크다는 것을 말하고 있음

  1. Discover : 사용자 입장 극대화
    • 디자이너, 클라이언트 프로젝트 팀원, 잠재적인 고객이 브레인스토밍 회의에 참여 사업, 시장, 브랜드, 사용자, 기술에 대한 이해
    • 목표, 기회, 성공요인을 파악하는데 활용
  2. Design : 기능보다 기초
    • 기능성 프로토타입보다 아주 기초적인 것을 강조
    • 다양한 디자인 스케치를 창출하며 기초적인 3차원 모형을 개발하고 사용성을 평가
  3. Deliver : 아이디어 현실화
    • 최종 선택된 솔루션을 다듬고 문서화함
    • 모든 제품 명세서, 모델 장비, 생산 설명서를 고객에게 전달하고 필요 시 제조 파트너를 지원

frog는 지속적인 자체 디자인 프로세스 툴을 개발

사용자 개인의 입장에서 더욱 극대화된 경험을 설계

→ 사용자 경험과 체험을 바탕으로하는 통합적인 디자인 솔루션 제공

 

 

The Design Squiggle

디자인 프로세스를 직관적으로 표현한 일러스트샌프란시스코의 Central Office Of Design의 Damien Newman이 제시한 다이어그램Damien Newman이 30초 이내에 디자인 프로세스가 가진 가치를 클라이언트에게 설명하고 납득시켜야 했던 상황을 직면했을 때 만들어낸 일러스트

 

 

 


"강의 수강 후 끄적임"

강사님은 말씀을 상당히 천천히 하시는데 그에 비해 듣는 사람은 이해도가 매우 떨어진다. 강사님의 강의를 들어보면 보통 여러 문장에 걸친 내용을 하나의 문장으로 말씀하신다. '~~이고, 그래서 이것이고, 이것은 누구에 의해 나왔고,' 처럼  ~~ 계속 '고,'를 붙여서 이야기 하시는 것 때문에 문장이 너무 길어지다보니 앞의 내용들과 연결되지 않는 말들이 이어지게 된다. 그래서 듣다보면 이게 무슨 말인지 계속 돌려 듣게 된다.. 보통 한 강의가 15분짜리인데 듣고 나면 40분도 넘어있다ㅋㅋㅋㅋㅋ 

그리고 마지막에 design Squiggle 일러스트를 보면서 나도 저렇게 30초 만에 남을 설득시켜보고 싶다고 생각했다. 어떻게 남들이 보면 낙서 같은 저 다이어그램(?)으로 이름을 날렸을까..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얼마나 답답했으면 저렇게 그렸을까 라는 생각도 했다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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